사람

[사람] 간접 경험을 습득하세요.

misape 2021. 2. 10. 23:45
728x90
반응형
SMALL

간접 경험을 습득하세요.

 

경험을 하면 익숙해지고 얻는 것이 많은 것을 안다고 하더라도, 모든 경험을 직접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외국을 나갈 없고, 일부러 어려운 상황을 겪으면서 보낼 없고, 충분한 시간을 드려서 경험을 없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전통적인 방법은 독서를 통해 3자의 경험을 습득해야 합니다.

 

사실 책을 읽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 많죠.

최근 스마트폰이 대세여서 독서하는 사람이 많이 줄었습니다. 중소서점들이 문을 닫고 작은 출판사들이 폐업을 하는 것을 보면 확실히 출판업계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스마트폰이 세상에 나온 10년이 넘었는데요. 10년이란 세월이 세상을 많이 바꿔놨어요.

큰 변화는 일단 사람들이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유튜브의 영향으로 동영상에 익숙해져 있고, 짧은 글을 선호하고 있죠. 물론 유튜브에도 좋은 컨텐츠가 많이 있습니다. 굳이 읽지 않아도 동영상을 통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자녀들을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는 동영상 노출을 적극적으로 장려해야 할지? 아니면 노출을 최소화 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할 수 밖에 없는 시대입니다.

 

예술 천재들은 집에 TV가 없다는 내용을 접하면서, 영재교육을 위해서도 결국은 TV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다양한 좋은 컨텐츠가 있다고 하지만, 사실 순식간에 지나가는 영상을 통해 깊은 사고를 할 수 없어요. 생각을 하려고 해도 새로운 장면이 시신경을 자극해서 뇌가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책은 읽는 동안 다양한 상상을 합니다. 주인공은 어떻게 생겼을까? 이 등장인물이 나오는 환경은 어떻게 될까? 상상력 기반으로 소설도 읽고 교양서적도 읽습니다. 이런 부분이 뇌를 자극하고 좋은 기억 그리고 기억을 오랫동안 유지하도록 합니다.

 

독서는 정말 커피한잔 가격으로 저자의 경험과 지식을 얻는 좋은 방법입니다.

독서는 경험을 공유해달라고 아쉬운 소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간을 내서 꼼꼼히 읽으면서 저자의 생각, 펼쳐지는 사건들을 상상하면서 재미있게 읽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모르는 것을 알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사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 아픈 일도 있지만, 가슴 뛸 일도 많다.  (0) 2021.02.23
[SNS펌 좋은 글]사랑의 크기  (1) 2021.02.15
[SNS펌+철학] 부패와 발효  (0) 2021.02.05
술을 먹으면  (4) 2021.01.20
절대 주사를 부리면 안됩니다.  (1) 2021.01.20